주메뉴 바로가기 푸터 바로가기

WISE 인터뷰

청춘은 바로 지금이다! - 호텔관광외식경영학부 취업동아리 '청바지'

등록일 2022.10.12. 작성자 관리자 조회 2329

2022학년도 2학기 드디어, 우리가 캠퍼스에서 대면 수업을 하고 있을만큼 코로나19를 극복하고 있는 분위기입니다.

팬데믹을 보내면서 우리가 가장 그리워하고 회복하고 싶은 일상 중 한 가지는 여행이라고 생각합니다.

최근에 방역 수칙이 변화되면서 가족, 친구들과 만남과 여행이 자유로워지고 해외 여행도 늘어나고 있는 만큼 관련 학과인 우리 학교 호텔관광외식경영학부도 새롭게 부상하고 있습니다. 

이러한 인기와 경쟁력을 보여주듯 지난 여름 호텔관광외식경영학부 취업동아리인 '청바지' 팀이 국제학술대회 공모전에서 수상했다는 소식을 듣고 학생홍보대사 동행이 만났습니다.

 

Q. 안녕하세요 간단히 본인 소개 및 동아리 청바지에 대해 소개 부탁드립니다.

 

청바지 인터뷰

< 청바지 동아리 회장, 김태호 호텔관광경영학부 >

 

안녕하십니까, 저는 18학번 호텔관광경영학부 김태호 학생입니다. 현재, 학과 취업동아리인 청바지의 회장과 MICE관광산업 연구소의 교육조교를 겸직하고 있습니다.

청바지는 ‘청춘은 바로 지금 이다’ 라는 말로, 관광학도로서 지역주민과 상생하는 프로젝트를 직접 기획하여 운영하고, 더 나은 지역사회를 위해 끊임없이 고민하는데에 목표를 가지고 있는 동아리 입니다.

청바지 팀은 김남현 교수님을 지도교수님으로 하여, 14명의 학생들이 각자의 꿈과 미래를 위해 모여서 활동하고 있습니다.

청바지는 공식적으로 2016년부터 시작되었습니다. 사실, 청바지는 2015년 관광공사 취업대비반으로 시작을 하였고, 2016년에 공식적으로 동아리 명칭 아래 지역관광을 위한 활동을 시작하였습니다. 

 

청바지 팀 사진
< 청바지 동아리 기획 회의 모습 >    


그 동안의 활동 내역을 소개드리자면, 
2016년도 청바지는 관광프로젝트로 지역아동 여행프로젝트를 기획하였습니다.  
이는 경주아란지역아동센터와 연계한 활동이며, 1학기와 2학기 지역 아동들을 위한 여행을 기획하였습니다. 그 결과 공로를 인정 받아, 2016년에 청바지는 우수동아리로 선정되어 장려상을 수상하였습니다. 

 

2017년도에는 노인관광 프로젝트를 기획하였습니다. 
동국대 학생이라면 알다시피, 경주는 심각한 저출산 문제를 겪고 있고, 반면에 노인계층이 점점 늘어나고 있습니다. 그리하여, 2017년에는 관광소외계층인 노인을 대상으로 하여 그들의 여행기회 부족을 보장해드리기 위하여 노인분들을 위한 관광 프로젝트를 기획하고 운영하였습니다. 

 

2018년도에는 경주의 황리단길을 대상으로 하여, 책임관광 프로젝트를 기획하였습니다.
청바지는 경주의 핫플레이스인 황리단길에 가서 경주 관광지를 홍보하고, 관광활성화를 촉진하는 캠페인을 가졌습니다. 청바지는 이 활동을 통해 경주의 관광활성화를 위해 노력하였고, 외국인들에게도 경주를 알리는 캠페인을 하는 등 국내-국외인 관광객 구분없이 경주의 관광을 위해 많은 노력을 하였습니다.    

 

2019년도 프로젝트로는 책임관광을 기획하였습니다. 
많은 분들이 알다시피, 2017년을 기준으로 2019년 까지 경주에는 크고 작은 지진이 발생하였습니다. 이로 인하여 경주는 사람들에게 지진의 위험성이 있는 관광지로 인식이 되었고, 그 한 해 관광객들이 감소하였습니다. 또한 사람들이 지진으로 오지 않으니 체험관광상품도 점차 사라졌습니다. 이로 인해 재방문율이 저하되었고, 경주관광은 큰 위기를 맞이했습니다. 그리하여, 청바지는 이를 해결하고 경주를 안전한 관광지라고 홍보하기 위해 책임 관광을 기획하였고, 경주의 매력성을 느낄 수 있는 영상들을 기획하였습니다.  

2020년과 2021년은 코로나19로 인해 동아리 활동을 중단하였습니다.

 

2022년도에는 코로나19의 방침 완화와 백신 치료제 등으로 인해 동아리 활동을 재개하였고, 1학기에는 공모전을 출전해 제92회 한국 관광학회 부산 국제 학술 대회에서 '대학생 아이디어 공모전'에서 장려상을 수상하였습니다. 물론 이외에도 교내 중견/강소기업 분석대회에서도 장려상을 수상하였습니다. 2학기에는 경주의 관광이해관계자들이 경주의 숨은 명소와 맛집 그리고 경주의 매력성 등을 담은 매거진을 발급 하려고 하고 있습니다.
이를 통해 많은 사람들이 경주의 매력을 느낄 수 있도록 할 것이며, 숨은 관광지와 맛집 등을 알려, 많은 관광객들이 경주의 발을 돌릴 수 있도록 할 것입니다. 

 

Q. 멋집니다. 다시 한번 제92차 한국 관광학회 부산 국제 학술대회 ‘대학생 아이디어 공모전’에서 장려상 수상을 축하드립니다! 어떤 학술대회이며 어떤 아이디어를 발표하셨나요?

제92차 한국 관광학회는 학회 창립 50주년 기념을 맞아 부산국제학술대회를 열었고, 청바지는 대학생 아이디어 공모전에서 부산에 맞는 관광 아이디어인 뚜벅뚜벅: 한걸을 더 다가가는 부산 여행으로 부산관광이 가지고 있는 문제점들을 개선 보완하는 획기적인 아이디어를 제출했습니다.

 

청바지 수상 사진

< 청바지 동아리, 김남현 교수님과 함께 부산 국제학술대회 공모전 수상 모습 >

 

Q. 공모전 준비를 하는 과정에서 힘들었던 점은 무엇이었나요?

음,,, 솔직히 없었습니다. 다들, 워낙 훌륭하고, 대단한 부원들이라 마찰도 없었고, 일이 순조롭게 진행됐습니다. 힘들었던 점을 굳이 꼽자고 한다면, 다들 자기 일에 충실히 하고, 책임감이 강하기에 더 많은 것들을 요하고, 더 완벽을 추구하여, 이들의 요구를 맞추는 것이 힘들었습니다.  

 

Q. 호텔관광외식경영학부는 어떤 학부인가요? 

호텔관광외식경영학부는 호텔관광경영전공과 조리외식경영전공으로 구성되어 호텔, 관광, 조리외식산업에서 요구하는 유능한 인력을 양성하고 있습니다. 


최고의 교수님들이 전공 분야에 따라 관광, 레저, 이벤트, 호텔, MICE, 여행 및 항공, 외식, 호텔조리 분야를 담당하고 있고, 전공이론 및 실무적 지식교육뿐만 아니라 관광산업에 적합한 따뜻한 인성을 가진 인간교육을 실천하고 있습니다. 

 

Q. 앞으로 청바지의 목표에 대해 말씀 부탁드립니다!

청바지는 학교에서 배운 것들을 자기의 것으로 만드는 것이 그치지 않고, 이를 활용하여, 지역사회에 기여하고 싶어 하는 것을 목표로 하고 있습니다. 그래서 앞으로 청바지의 목표는 관광 학도로서 지역주민과 상생하는 프로젝트를 직접 기획하여 운영하고, 경주의 지속 가능한 관광을 위해 끊임없이 고민해 나갈 것입니다.

 

'청춘은 바로 지금이다!' 젊음의 에너지로 다함께 살아가는 세상을 더욱 즐겁고 의미있게 한편 여유롭게 해 주는 멋진 동아리입니다. 앞으로 더 많은 활약과 성장을 응원합니다!

 

인터뷰/정리 : 학생홍보대사 동행 15기 차수빈
사진 촬영  : 학생홍보대사 동행 16기 김수민