2024 한국영유아보육학회 학술상 수상, 유아교육과 교수 능견스님
Q. 먼저 교수님의 약력과 전공에 대해 소개 부탁드립니다.
A. 저는 본교 동국대학교에서 불교아동학 학사, 유아교육학 석사, 박사 학위를 취득하였습니다.
불교아동학 학사 졸업 후 불교 어린이 포교활동 및 불교 유치원 교사를 거쳐 원장까지 경력을 꾸준히 이어오다가 학문적 연구의 필요성을 느껴, 동국대학교 일반대학원 유아교육학과에 진학하면서 불교유아교육 현장 적용을 위한 연구를 실행하였습니다. 이후 유아교육과 겸임교수, 그 밖의 BBS불교방송 활동 등 유아와 학부모를 대상으로 전법활동 및 불교유아교육 현장의 발전을 위하여 다양한 활동을 하고 있었습니다.
Q. 최근 한국영유아보육학회 학술상을 수상하였습니다. 다시 한번 축하드립니다. 수상의 의미에 대해서 말씀하여 주십시오.
A. 먼저 우리나라 영유아교육의 학문적 정립과 정책 수립에 중요한 역할을 해 온 권위 있는 한국영유아보육학회 학술상을 수상하게 되어 매우 기쁘고 영광스럽게 생각합니다.
저는 불교철학기반 유아교육의 이론적 정립과 유아교육 현장 적용 연구에 주력하였습니다.
한국불교설화를 활용한 유아문화예술교육의 유아교육 적용 연구와 불교유아교육 놀이활동 프로그램 개발 등 그 효과와 유아에게 미치는 영향에 대해 연구해 왔습니다. 이에 다년간 이어온 연구 성과를 인정받아 수상자로 선정되었습니다.
Q. 교수님께서 현재 관심을 두고 있는 연구 주제는 무엇일까요?
A. 영유아 교육현장은 현재 디지털 네이티브 세대의 영유아, 교사 및 부모들과 마주하는 시대에 국면하고 있습니다.
이에 지속가능한 불교유아교육 발전을 위해 불교철학을 기반한 유아교육연구로 유아, 부모, 교사 및 예비유아교사를 대상으로 창의융합적 사고 역량 개발 및 증진과 사회·정서·인성 함양을 위한 유아교육의 지속적 연구가 필요하다고 사료됩니다.
유아와 유아교사의 정서 발달과 인성 함양을 목표로 하여 유아와 유아교사 간의 상호작용을 심화하고, 마음챙김의 원리를 활용하는 교육 접근 방식을 연구하여 불교유아교육은 물론이거니와 유아교육의 질적 향상을 위한 연구에 매진하고자 합니다.
Q. WISE캠퍼스가 키우는 인재를 '현명한 미래 인재 Wisian(와이지안)'이라고 부릅니다. Wisian에게 전하고 싶은 말씀을 부탁드립니다.
A. 부처님께서는 자신의 몸을 사랑하고, 자신의 마음을 사랑하고, 그리고 불완전한 자신까지 사랑하라고 가르쳐 주셨습니다.
와이지안 여러분, 어떤 일이 일어나든 열린 마음을 갖고 자신을 품어 안는 연민을 확장하는 와이지안이 되시길 희망합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