주메뉴 바로가기 푸터 바로가기

WISE MESSAGE

학생 성공 중심 “Student First Dongguk 실현”, 첫 발을 내딛다. - 하성 학생처장

등록일 2025.02.04. 작성자 관리자 조회 45

2025년 을사년 새해가 시작되고, 곧 새 학년도 개강을 앞두고 있습니다. 

지난 2024년 신임 총장의 취임과 함께 대내외적으로 빠르게 변화하고 있는 시기에 학생처장이라는 중책을 맡은 지도 1년이 다 되어 갑니다.

대학에는 다양한 부서들이 있고, 각 부서 모두가 대학의 발전을 위해 제 위치에서 열심히 노력하고 있습니다. 그 중에서도 학생처는 학생들과 가장 가까운 곳에 위치하고 있으며, 학생들이 입학과 함께 학업에 전념할 수 있는 최적화된 환경에서 행복한 대학생활과 진로 설정 및 취업을 준비할 수 있도록 지원하는 부서이기 때문입니다.

 

우리 대학은 “Student First Dongguk”라는 전략목표를 세우고 지난 2024년부터 사업을 추진하고 있습니다.

대표적으로, 보다 많은 학생들이 장학금을 받을 수 있도록 장학사각지대 학생들을 먼저 살피고자 합니다.

장학금 수혜 자격이나 요건에 맞지 않아 장학금 수혜에서 누락되는 학생들이 없도록 장학제도를 지속적으로 개선할 예정입니다. 이를 통해 학생들이 경제적인 이유로 학업을 중단하지 않도록 지원하고자 합니다.

 

다음으로, 학생활동 지원 강화입니다.

2023년 공식적인 코로나 종식 이후 대학 사회 역시 많은 변화를 겪게 됩니다. 특히, 이른바 코로나 세대, MZ세대라는 학생들이 입학하면서 그동안 학생들이 주도해 왔던 다양한 학생 활동들이 축소되고 참여율도 낮아지고 있습니다. 이런 현실에서 대학생만의 고유 문화인 축제(임석대동제)며 동아리활동 등을 활성화시키기 위해 노력하고 있습니다. 대학에서 학업도 중요하지만 대학생활에서만 경험할 수 있는 다양한 활동들도 매우 중요합니다. 이러한 활동들을 통해 상호간의 소통과 협업, 리더십을 배우고, 대학의 구성원, 나아가 사회의 구성원으로서 제 역할을 배울 수 있을 것입니다.

 

다음으로 취ㆍ창업 지원 강화입니다.

우리 대학은 지난 2024년 경주시, 경주시의회, 상공회의소의 적극적인 협조아래 한국수력원자력, 풍산, 다스 등 약 50여개의 기업과 글로컬 파트너십 협약(GPP)을 체결하고 우리 대학만의 현장중심 프로그램을 운영하고 있습니다. 기업체와 연계한 실무형 교육과정, 탈캠퍼스 현장 교육을 통해 학생들의 성공적으로 취업을 준비할 수 있도록 개선해 나가고 있습니다.

 

이러한 대학의 변화는 결국 학생들이 중심이 되어야 합니다. 학생들이 우리 대학에서만큼은 다른 걱정 없이 대학생활을 할 수 있도록 앞으로도 지속적으로 노력할 예정입니다.

대학의 주인공은 학생입니다.

우리 학생들이 도전과 배움을 통해 성장할 수 있기를 진심으로 응원합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