주메뉴 바로가기 푸터 바로가기

WISE 인터뷰

[2023학년도 공직] 인천공항 보안 검색직 합격자 - 행정경찰공공학부 유나경

등록일 2024.03.20. 작성자 관리자 조회 1753

안녕하세요, WISIAN여러분.
WISIAN이라면 꿈과 목표를 가지고 학업에 열중하고 계실 텐데요.
이번에 4년간의 결실을 먼저 맺게 된 자랑스러운 WISIAN이 있습니다. 바로, 2023학년도 인천공항 보안검색직에 합격한 유나경 학우입니다.

학생홍보대사 ‘동행’이 만나 나눈 유나경 학우의 이야기를 함께 들어보겠습니다.

 

Q. 안녕하세요, 2023학년도 공직 합격을 축하드립니다. 먼저 간단한 자기소개 부탁드립니다.


A. 안녕하세요, 행정경찰공공학부 20학번 유나경입니다.
24년 2월 졸업 예정이고, 이번 24년 1월 22일 인천국제공항 보안검색직에 정식 임용했습니다.

Q. 행정경찰공공학부에 입학하게 된 계기는 무엇인가요?


A. 어린 시절부터 ‘사회의 안전과 복지를 보장함으로써 사회에 의미 있게 공헌하겠다’라는 생각을 가지고 있었습니다. 때문에 자연스럽게 헌신적인 경찰관의 모습이 눈에 들어왔고, 존경받는 기관에서 지역사회의 안전과 복지에 기여하고자 경찰이라는 꿈을 가지고 행정경찰공공학부에 입학하게 되었습니다.

Q. 행정경찰공공학부에서 가장 인상 깊게 수강한 과목은 무엇이고, 그 이유는 무엇인가요?


A. 아무래도 직업과 관련된 과목인 '경호학'과 '민간경비론'을 인상 깊게 수강했습니다. 이 과목들을 통해 저는 인천국제공항 보안검색직에 대해 알게 되는 계기가 되며 제가 이 직업에 관심이 생기게 되는 계기가 되었습니다. 그뿐만 아니라 이 과목들은 면접 준비와 직업 이해에도 상당한 도움을 주었습니다. ‘경호학'에서는 보안 시스템과 관련된 전문 지식을 쌓을 수 있었고, '민간경비론'에서는 현장 경험과 실무적인 역량을 강화하는 데 도움이 되었습니다. 이를 통해 저는 보안검색직에 도전과 기회에 대한 이해를 높일 수 있었습니다.

Q. 행정경찰공공학부에서 배운 지식이나 능력이 공직 준비에 어떻게 도움이 되었나요?


A. 행정경찰공공학부에서 배운 전공과목들을 특경 교육 시간에 다시 배우게 되었는데, 이때 주요 내용을 복습할 수 있었습니다. 한 번 배웠던 만큼 이때 다른 사람들에 비해 빠르고 효과적으로 내용을 이해할 수 있었습니다. 이처럼 행정경찰공공학부에서의 전공 지식과 경험이 공직을 준비하는 과정을 크게 강화를 시켰습니다.

Q. 공직 준비를 하면서 가장 힘들었던 점과 극복한 방법은 무엇인가요?


A. 제가 4학년이고 24년 2월에 졸업 예정이라는 시점에서 공직 준비는 정말 많은 것들을 동시에 처리해야 하는 어려움이 있었습니다. 학기 중에 학업과 서류, 면접 준비를 병행하다 보니 어떤 순간은 마치 시간이 부족하다는 느낌을 받을 때도 있었습니다. 그러나 이 어려움을 극복하기 위해 꾸준한 노력과 헌신이 필요하다고 생각하여 시간 관리와 목표 설정을 중요시하였습니다. 결국 학기 중에도 학업과 공직 준비를 병행하며, 꾸준한 노력을 유지한 결과 학기 중 공직 합격이라는 성취를 이뤄냈습니다. 이러한 경험을 통해 어려운 상황에서도 포기하지 않고 꾸준한 노력이 성과를 거두는 열쇠라는 것을 몸소 깨달았으며, 이는 앞으로 스스로에 대한 자신감을 높이는 계기가 될 것입니다.

Q. 입사 후에는 어떤 일을 하고 싶으신가요? 혹은 어떤 목표나 비전이 있으신가요?


A. 입사 후에는 먼저 새로운 환경에 빠르게 적응하여 조직에서 저의 역할과 업무를 명확히 이해하는 데 중점을 둘 것입니다. 이 시기에 최대한 다양한 경험을 쌓아보며 저의 지식과 실무능력을 기름과 동시에 이를 통해 효율적으로 저와 조직의 목표를 달성하는 데 기여하고 싶습니다. 물론, 현재의 우선순위는 배우고 성장하는 것이지만 시간이 흘러 저만의 경력을 쌓고 전문성을 향상시킨다면, 경비지도사 자격증을 공부하고 취득하는 것을 목표로 설정하고 있습니다. 지속적인 전문성 개발을 통해 조직에 더 기여하고, 동시에 개인적인 성장을 추구하는 것이 제 비전입니다.

Q. 교육기간 중 기억에 남는 에피소드가 있었나요?


A. 교육 기간 동안 기억에 남는 경험 중 하나는 인증평가라 불리는 최종 평가였습니다. 이 평가에서 저는 승객의 역할 수행을 했는데, 이번에는 단순한 평가를 넘어서 실제 상황을 가정하고 시뮬레이션하는 형식이었습니다. 물건을 숨긴 상태에서 동료들이 저를 검색하는 실제 상황을 연출하여 실용적인 요소를 더하였습니다. 이러한 평가 방식은 일상적인 업무 상황을 현실적으로 훈련함으로써 실제 업무에서의 대응 능력을 높일 수 있도록 도움을 주었습니다. 이 평가를 통해 적극적으로 참여하고 현실적인 시나리오에 대응하는 능력을 기를 수 있었으며, 저의 실질적인 경험과 기술을 향상시킬 수 있는 기회였습니다.

Q. 마지막으로 동국대학교 WISE캠퍼스 학우분들에게 한 마디 부탁드립니다.


A. 동국대학교 WISE캠퍼스 학우분들에게 간단하면서도 강력한 메시지를 전하고 싶습니다. 세상에 쉬운 일은 없는 것 같습니다. 또, 제 경험상 직면하는 모든 도전은 성장의 기회인 것 같습니다. 모두 파이팅하세요! 여러분의 노력은 틀림없이 긍정적인 결과를 가져올 것입니다.

WISE캠퍼스에서 자신의 꿈을 찾고 꿈을 위한 노력의 이야기가 녹아있는 행정경찰공공학부 20학번 유나경 학우의 인터뷰였습니다!

유나경 학우의 마지막 한 마디처럼 '직면하는 모든 도전은 성장의 기회'이듯 WISE캠퍼스 학우분들도 도전을 두려워하지 않길 바라며, 유나경 학우의 앞으로 도전을 응원하겠습니다. 다음에 또 다른 인터뷰로 찾아뵙겠습니다!

*직업 특성상 촬영이 불가능하여 사진 없이 인터뷰만 진행하였습니다. 

인터뷰: 학생홍보대사 동행 17기 문민기(유아교육과), 이솔(행정경찰공공학부)
문의 : dongguksns@naver.com