호텔관광외식경영학부 학생팀, LINC3.0 산학연계 교과목 수업 프로젝트로 경주시 표창패 수상
지난 해 12월 31일, 동국대학교 WISE캠퍼스 호텔관광외식경영학부 김원엽(4학년), 김태호(3학년), 노환수(3학년), 박윤정(3학년), 배하람(3학년), 서재환(4학년), 송유진(3학년), 최재형(3학년) 학생팀이 경주시로부터 경주시 관광 활성화 및 지역사회 발전에 기여한 공을 인정받아 표창패를 수상했습니다.
이 팀은 LINC3.0 사업 산학연계 교과목 <관광개발론> 수업 프로젝트로 표창패를 받았다고 지역 언론에도 보도되었는데요, 이 자랑스러운 Wisian 팀 배하람 학생을 학생홍보대사 동행이 만나보았습니다.
Q. 안녕하세요, 만나 뵙게 되어 영광입니다! 먼저 간단한 자기소개 부탁드립니다.
A: 안녕하세요. 저도 영광입니다. 저는 호텔관광경영학전공 20학번 배하람입니다. 2022학년도 호텔관광경영학전공의 취업동아리 청바지를 운영했었습니다.
Q. 최근 동국대학교 WISE 캠퍼스 LINC3.0 사업 산학연계 교과목인 관광개발론 수업을 통해 경주읍성 관광 활성화를 위한 콘텐츠 개발 프로젝트로 경주시 관광 활성화 및 지역사회 발전에 기여한 공을 인정받아 표창패를 수상하셨다는 매우 기쁜 소식을 들었습니다.
늦었지만 표창패 수상을 진심으로 축하드립니다! 수상소감 부탁드립니다.
A: 밤낮 없이 진행한 프로젝트의 결실을 표창패로 마무리 할 수 있어 더할나위 없이 깔끔한 한 해를 마무리 할 수 있었습니다.
관광 콘텐츠 개발이라는 다소 쉽지 않은 프로젝트를 김남현 교수님과 플랜이슈의 지도 덕분에 이렇게 표창패를 받았습니다.
Q. 해당 수상작의 소개 및 설명 부탁드립니다.
A: 프로젝트 명은 ‘포졸 동경이와 함께하는 읍성 나들이’입니다. 포졸 동경이라는 캐릭터를 구상해내 해당 캐릭터를 마스코트로 세워 게임형 골목거리 산책 개발과 반려견 동반 가능 시설을 표시한 읍성댕댕지도 개발 및 산책거리 조성/피크닉/무형문화재 협동 공연/여행자쉼터 등을 개발하여 반려견과 사람이 공존할 수 있는 읍성을 만들고자 하였습니다.
Q. 프로젝트를 제작하시면서 특별히 어떤 부분을 중요시하였나요?
A: ‘읍성을 활성화 시키고자 하는 목적’에 중점을 두었습니다. 아무리 좋아보이는 프로그램, 시설을 읍성에 설치한다 하더라도 읍성에 왜 이걸 해야 하는지에 대해 설명할 수 없다면 읍성에 그것들을 설치하는 것은 의미가 없습니다. 저희는 읍성을 여러번 현장방문하여 주변 상인, 주민 분들게 읍성을 활성화 시키는데 무엇이 필요할지, 왜 그것이 이곳에 필요한지에 대해 얘기를 많이 나눴습니다.
Q. 앞으로 활동을 뒤이어나갈 후배들에게 큰 도움이 될 것 같은데요, 이처럼 관광콘텐츠 개발 프로젝트 참여를 희망하고 있는 후배들에게 한 말씀 부탁드리겠습니다.
A: 사실 관광콘텐츠 개발이 처음에는 쉽지 않았어요. 하지만 팀과 함께 끊임없이 소통하고 점차 완성되어 가는 모습을 통해 얻는 성취감은 말로 다 표현할 수가 없네요. 처음에는 어떤 일이든 어렵고 힘들겠지만 내 아이디어가 반영되어 바뀌는 관광의 형태를 상상해가며 힘내봐요!
Q. 멋진 조언 감사드립니다. 더불어 동국대학교 WISE 캠퍼스 재학생으로써 신입생들에게 WISE 캠퍼스만의 장점이 있다면 자랑해 주세요!
A: 학기 중인 봄과 가을이 참 예뻐요. 봄에는 캠퍼스에 핀 벚꽃이 어느 벚꽃 명소 안부럽고 가을에는 정각원으로 올라가는 길이 참 아름다워요! 꼭 산책 해보시길 바랄게요. 그리고 정말 열심히 앞으로 나아가는 학우들이 많은 것도 자랑이에요. 그런 학우들 덕분에 제 대학 생활을 더 알차게 보냈던 것 같아요.
Q. 아주 자랑스럽고 아름다운 캠퍼스이네요! 인터뷰로 모신 재학생분들 모두 호텔관광외식 경영학부 소속이시던데, 우리 학과만이 가지고 있는 장점이 있다면 무엇이라고 생각하시나요?
A: ‘적극성’이라고 생각해요. 학교생활 중 공모전, 대외활동, 동아리, 언어공부, 복수전공 등 몸 하나로는 모자랄 것 같은 생활을 하고 있는 학우들이 많더라고요.
Q. 무한한 가능성과 다양한 매력을 가진 학과이네요, 동국대학교 WISE캠퍼스 호텔관광외식경영학부 LINC3.0 사업 산학연계 수업에 대한 간단한 설명과 함께 수업만의 강점이 있다면 알려주세요!
A: 기존의 강의와는 다른 것 같아요. 학생들이 주체적으로 프로젝트를 개발해 나가면서 얻는 배움이 있어 실무능력을 향상시킬 수 있다는 강점이 있습니다.
Q. 마지막으로 앞으로 이루고 싶은 꿈이나 목표가 있으신가요?
A: 뻔하지만 실천하기 어려운 목표가 하나 있습니다.
최대한 가볼 수 있을 때까지 세계를 돌아보는 것이 목표이에요. 다양한 문화, 음식, 사람들을 접하고 견문이 넓은 사람이 되고 싶어요.
WISE 학생 인터뷰에 응해주셔서 감사드리며, 앞으로 더 찬란히 빛날 자랑스러운 Wisian의 청춘을 진심을 다해 응원하겠습니다!
인터뷰 학생홍보대사 동행 15기 차수빈, 임나경