주메뉴 바로가기 푸터 바로가기

WISE 인터뷰

경찰공무원 최종 합격 - 행정경찰공공학부 김주현, 조효진, 한재선 동문

등록일 2024.05.09. 작성자 관리자 조회 1165

안녕하십니까, WISIAN 여러분!
오늘 학생홍보대사 '동행'과 함께 만나볼 WISE SPIRIT은 2023학년도 공직 합격자 행정경찰공공학부 졸업생 16학번 조효진, 김주현, 19학번 한재선 동문입니다 :)

Q. 안녕하십니까, 인터뷰 진행하게 되어 매우 영광입니다. 자기소개 부탁드립니다.

 

김주현: 안녕하세요. 행정경찰공공학과 16학번 김주현이라고 합니다. 2023년 1차 경찰공무원 공개채용에 합격해서 현재 중앙경찰학교에서 공직으로 나가기 위한 과정을 이수중에 있습니다.

조효진: 안녕하십니까! 행정경찰공공학과 16학번 조효진 졸업생입니다.

한재선: 안녕하십니까. 행정경찰공공학부 19학번 한재선입니다. 2023년 2차 경찰행정특채 시험에 최종합격하였습니다.

 

Q. 먼저 공직 합격을 진심으로 축하드립니다! 직무 소개 및 소감 한 말씀 부탁드립니다. 

김주현: 감사합니다. 제 직무는 다들 알고 계실 경찰입니다. 경찰은 일선에서 국민들과 가장 가까운 공무원이라고 할 수 있죠. 그렇기에 다른 공무원보다 투명하고 청렴한 마음가짐이 요구되는 직업입니다.
국민과 가장 가깝기에 비난도 많이 받죠. 그렇지만 국민을 위해 일선에서 봉사할 수 있다는 것이 영광스러운 직업이라고 생각합니다. 

김주현

조효진: 저의 직무는 경찰공무원입니다. 경찰공무원은 국민의 생명과 재산을 보호하며 사회 질서를 유지하는 직업이고, 현재 저는 부산의 한 지구대에서 근무하고 있습니다. 지구대에서 근무하는 지역경찰은 국민들이 위급한 상황에 처해 112 신고를 하면 가장 먼저 달려가 초동조치를 하는 곳입니다. 또한 순찰 업무를 하면서 관내 치안을 유지하며 범죄예방을 합니다. 지구대에서 근무하는 경찰관은 가장 일선에서 국민을 직접 마주하며 보호하기 때문에 매력 있고 저 또한 자부심을 갖고 있습니다.

조효진

 

한재선: 다들 아시다시피 경찰은 국민의 생명, 신체, 재산을 보호하는 일을 합니다. 저는 경찰행정특채로 시험에 지원 후 합격해서 경제팀에서 5년 의무 근무를 해야 합니다. 경제팀은 사기, 횡령 배임 등의 범죄 관련 고소, 고발 사건을 주로 담당하는데 업무량이 많고 스트레스가 과중해 기피부서로 유명합니다..^^ 어렸을 때부터 원했던 일을 드디어 할 수 있게 되어 아주 행복한 하루하루를 살고 있습니다. 

한재선

Q. 시험을 준비하면서 가장 어려우셨던 점은 무엇이며, 어떻게 극복하셨나요?

조효진: 시험을 준비하면서 가장 어려웠던 건 ‘합격할 수 있을까?’라는 불안감 속에서 적게는 1년 길게는 몇 년 동안 공부를 해야 한다는 점입니다. 일주일에 딱 하루만 쉬며 하루종일 내내 공부하면서 친구와 놀지도 못 하고 앞이 보이지 않은 채 무한한 공부를 해야 한다는 점이 가장 어려웠던 것 같습니다. 이를 극복하기 위해서는 일주일에 딱 하루 쉴 때 아무생각 없이 충분한 휴식을 가지고, 공부하면서 내내 제가 경찰이 된 모습을 상상하며 주변 친구들과 부모님의 응원을 통해서 자신감을 기르고 ‘꼭 합격한다’는 긍정적인 마음을 되새기면서 극복한 것 같습니다.

김주현: 아무래도 일 년에 2번뿐 인 시험이기에 시험 결과가 좋지 않았을 때 가장 힘들었죠. 시험이 노력하면 붙을 수 있는 시험은 맞지만, 노력한다고 모두 합격이 보장되는 시험은 아닙니다. 그렇기에 내가 할 수 있을지 스스로 의심도 가고 시험을 거듭할수록 점점 늘어나는 나이가 큰 부담이 되었죠. 저는 무작정 독서실로 갔어요. 공부가 되든 안 되든 일단 앉아서 연필 잡고 책 펴고 있었어요. 그렇게 며칠을 반복하면 자연스럽게 회복이 되더라고요. 사람마다 극복하는 방법은 다르다고 생각해요. 저는 저런 방법으로 극복했지만, 누군가는 일주일 푹 쉬면 회복되는 사람도 있고, 친구들과 재미있게 술 마시면서 회복하는 사람도 있죠. 앞서 방법으로 극복하시면 다시 예전처럼 공부하시면 돼요. 회복을 핑계로 계속 놀면 안 되겠죠?

한재선: 열심히 공부를 해도 필기시험에 붙는다는 확실함이 없어서 불안했고, 이 점이 가장 어려웠던 것 같습니다. 
불안이 생기면 계속해서 꼬리를 물어 결국엔 난 합격하지 못할 것 같다, 뭐하러 공부를 하지? 라는 결론에 도달하곤 했습니다. 이런 생각에 빠져 공부를 소홀히 하다 가 본 제 모습을 보며 뭐하고 있는 건지 자괴감이 들었고, 더욱 무기력해져 공부를 손에서 놓는 악순환이 시작되었습니다. 해결하기 위해서 전 의도적으로 제 불안을 외면했습니다. 생각하지 말아야지 하면 생각을 하게 된다는 것을 본 적이 있습니다. 하지만, 저는 생각도 습관이라고 생각해서 생각하지 않으려고 노력했습니다. 또한, 조금이라도 신나게 공부하기 위해서 노래를 들으면서 기출문제를 풀었던 적도 있었습니다. 

필기 조효진 필기사진2

Q. 대학교 생활 중 가장 즐거웠던 순간과 유익했던 활동에 관해 소개 부탁드립니다.

조효진: 대학교 생활 중 가장 즐거웠던 순간은 같은 학과 사람들이랑 같이 시간을 보내는 것이 가장 즐거웠습니다. 공부도 물론 중요하지만 학교행사를 잘 참여해서 동기들 또는 선배들과 추억을 쌓는 것이 훨씬 중요한 것 같습니다. 그 추억을 쌓으면서 알게 된 인맥들이 저는 지금까지도 연락하면서 잘 지내고 있고 공직시험을 준비할 때도 큰 도움과 힘이 되었습니다. 유익했던 활동은 코이카와 연계한 해외봉사활동이었습니다. 그 당시 저는 베트남으로 해외봉사활동을 갔었는데 베트남에서 발생하는 사회문제를 파악하고 분석하여 그 문제점을 극복할 수 있는 아이디어를 제시하는 활동이었습니다. 베트남 학생들과 함께 했기 때문에 더욱 즐거웠고, 해외를 돌아다니면서 사회적으로 시야가 넓어졌기 때문에 가장 유익했던 활동이었던 것 같습니다.

경찰복

김주현: 대학생 때는 동기들이랑 술 마시면서 노는 것이 가장 재미있었죠. 좋은 친구들을 만나고 관계를 이어나가고 하는 것이 돌이켜 생각해보니 가장 즐거웠네요. 졸업 후에도 계속 이어질 좋은 친구 만드세요. 저는 공부랑은 거리가 멀었어요. 남들 다 하는 벼락치기도 안했어요. 그냥 놀 생각이었어요. 대학에서 배우는 것들이 내 미래와 큰 연관이 없다고 생각했거든요. 근데 제가 합격 후 마지막 학기를 다니며 전공수업을 들어봤는데 경찰 시험과도 직접적으로 연관되는 수업이 많더라고요. 대학 수업만 잘 들어도 경찰을 꿈꾸고 있는 분들에게는 굉장히 유익한 시간이 될 것 같아요. 

한재선: 동기들과 선후배들과 함께했던 엠티, 술자리들이 즐겁고 대학 시절의 좋은 추억을 쌓을 수 있었던 순간인 것 같습니다. 또, 저는 노래 동아리에서 버스킹을 하고, 동아리 홍보 등을 위해 학교에서 노래를 불렀던 것이 쉽게 하지 못할 경험인 것 같아서 지금까지도 기억에 많이 남는 것 같습니다. 유익했던 활동으로는 순찰 봉사를 하는 동국지킴이였던 것 같습니다. 제가 다닌 면접 학원에서는 순찰 봉사 경험이 있는 사람은 저뿐이었습니다. 경찰이 되기 위한 열정 혹은 남들과 달리 무엇을 더 노력했는지를 보여주기 아주 좋은 경험이라고 생각합니다. 순찰을 하면서 생기는 사소한 에피소드도 면접에 녹이기 아주 좋은 소재가 될 수 있습니다.순찰 봉사는 경찰 시험을 준비하실 예정이라면 꼭 하셨으면 좋겠다고 생각합니다!

경찰학교앞

 

Q. 공직시험을 준비하고 있는 WISIAN 후배들에게 응원의 한 말씀 해주세요! 

조효진: 공직시험을 준비하게 되면 언제 합격할 수 있을지에 대한 불안감이 가장 클 것이라 생각합니다. 하지만 자신을 믿으며 포기만 하지 않고 끝까지 달린다면 무조건 합격할 수 있습니다. 후배님들의 앞날을 응원합니다. 파이팅!

김주현: 공무원 시험은 머리로 하는 것이 아니라 엉덩이로 하는 겁니다. 책상에 오래 앉아있는 사람, 부지런한 사람은 합격하는 시험입니다. 고등학교 때 공부를 못했다고, 머리가 안 좋다고 걱정하실 필요가 없어요. 누구나 노력하면 합격할 수 있습니다. 대신 그만큼 간절한 마음가짐도 중요하죠. 제가 한 거면 여러분들도 모두 할 수 있어요. 
여러분들 인생에 한 번 뿐인 대학생활이잖아요. 친구들 만나는 것 다 포기하고 공부에만 전념하지는 않으셨으면 해요. 스스로 마음의 준비를 하고 준비가 되셨다면 그때부터 공부에 모든 것을 쏟아 부어도 늦지 않아요. 다들 즐겁고 행복한 대학생활 하시길 바래요. 감사합니다!

한재선: 공부해야 되는데 운동도 해야 돼서 시간도 없고, 아주 힘드시죠. 힘내요라는 말은 응원이 되지 않는다는 것을 알고 있습니다. 하지만, 얼마 남지 않은 수험기간 후회가 생기지 않도록 할 수 있는 최선을 다한다면 좋은 결과가 생길 것 입니다. 저 또한, 이번 시험을 마지막이라고 생각하며 포기했을 때 후회하지 않도록 공부해 최종합격을 할 수 있었습니다. 좋은 결과가 있을 것입니다! 응원하겠습니다!!

한재선 필기 한재선필기2

행정경찰공공학부 졸업생 선배님들의 꿀팁들과 현실적인 조언들을 들을 수 있어 유익한 시간들이었던 것 같습니다! 공직 합격을 진심으로 축하드리며, 인터뷰에 응해주셔서 감사합니다. 선배님들의 앞날을 저희 학생홍보대사 동행이 응원합니다!:)

인터뷰: 학생홍보대사 동행 16기 박지수(영어영문학과), 최영경(수학교육과)

문의 : dongguksns@naver.com