주메뉴 바로가기 푸터 바로가기

WISE 인터뷰

‘직무 성찰학습과 위험감수 분위기가 이끄는 제언 행동의 연령별 차이’를 밝힌 연구 결과를 SSCI저널에 발표 – 경영학과 박준수 교수

등록일 2025.03.05. 작성자 관리자 조회 720

  경영학과 박준수 교수의 최근 연구 논문이 국제 저명 학술지 Journal of Business and Psychology에 게재됐다.

 

박준수 교수

 

논문 제목은 “Promoting Voice: The Interplay of Job Reflective Learning, Risk-taking Climate, and Age”로,  조직 내 구성원들이 자신의 목소리를 적극적으로 표현하도록 촉진하는 요인들을 실증 분석한 연구이다. 

 

1

 

이번 연구는 Journal of Business Psychology 40호에 게재되었으며, 해당 저널은 조직행동 및 응용심리 분야의 SSCI 등재 저널로, Journal Citation Indicator 상위 25%, Impact Factor 3.7, CiteScore 8.8에 해당하는 국제 저명 학술지이다.

 

이번 연구는 직무 성찰학습, 위험감수 분위기, 연령이 촉진적 제언행동에 미치는 영향력과 이들의 상호작용 효과를 조사하였다.

총 251명의 한국 근로자를 대상으로 두 차례에 걸쳐 데이터를 수집·분석한 결과, 직무 성찰 학습이 촉진적 제언 행동을 증가시키는 것으로 확인되었다. 

특히, 조직 내 위험 감수 분위기가 강할 때 젊은 구성원들은 직무 성찰학습을 통해 더욱 적극적으로 발언하는 반면, 연령이 높은 구성원들은 위험 감수 분위기가 낮더라도 직무 성찰학습을 통해 적극적으로 발언하는 경향이 나타났다이러한 결과는 사회인지이론과 생애발달 관점에 기반하여 두 연령 집단이 보유한 자원(업무 경험, 노하우, 인적 네트워크, 가용 정보 등)의 차이가 상황에 대한 대응 행동의 차이를 만들어낸 것으로 해석될 수 있다.

 

박준수 교수는 "이번 연구는 조직 내 구성원들이 자신의 목소리를 낼 수 있도록 촉진하는 요인을 실증적으로 분석한 연구로, 젊은 직원들에게는 심리적 안전감을 제공하고, 연령이 높은 직원들에게는 경험을 바탕으로 발언할 기회를 제공함으로써 조직 혁신을 촉진할 수 있을 것"이라며, "앞으로도 조직행동 및 인적자원 관리 분야에서 의미 있는 연구를 지속적으로 이어나가겠다"고 밝혔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