주메뉴 바로가기 푸터 바로가기

WISE 인터뷰

2022-2학기 신임교수 - 이은민 중어중문학과 교수

등록일 2022.12.06. 작성자 관리자 조회 1913

이은민 교수

 

Q. 먼저 교수님의 약력과 전공에 대해 소개 부탁드립니다.
  
A. 저는 학사는 부산외국어대학교 중국학과를 졸업하였고 석사는 베이징 외국어 대학교에서 중국어 교육학 석사 학위를 취득하였습니다. 그리고 박사는 베이징 사범 대학교에서 문학박사 학위를 취득하였고 세부전공은 중국어 응용언어학 입니다. 

 

Q. 이번 학기에 신임 교수로 부임하신 것을 다시 한번 축하드립니다. 교수님께서 그동안 전공 분야에서 이루셨던 연구, 경력 혹은 성과에 대해 소개하여 주시기 바랍니다.

A. 2017년 12월에 박사 학위를 받고 22년 9월에 동국대 조교수로 임용 되기까지 나름의 많은 노력을 한 것 같습니다. 
먼저 연구와 관련해서는 화용과 인지적 관점에서의 중국어 연구와 4차 산업 혁명 시대에 부합하는 중국어 교육과 학습법에 대해 연구 하고 있습니다.  
저서 및 교재와 관련해서는 2018년도 ‘중국어 읽기(중급편)’교재를 공저로 참여하여 출판하였고, 2019년도에는 ‘현대 중국어 실용 문법’저서를 공저로 참여하여 출판하였습니다. 

마지막으로 연구비 수주와 관련해서는 2019년도, 2020년도, 2022년도에 한국연구재단에서 주관하는 ‘시간강사 지원사업’, ‘인문사회 학술 연구교수 B유형’, ‘인문사회 학술 연구교수 A유형’에 선정이 되어 2019년, 2020년에는 각각 1400만원의 연구비와, 2022년도에는 2억원의 연구비를 수주하여 관련 연구를 이어 나가고 있습니다. 

 

Q. 교수님께서 현재 관심을 두고 있는 연구 주제는 무엇일까요?

A. 요즘은 4차 산업 혁명에 걸맞는 융복합 학문과 교육에 관심이 많습니다. 최근 몇 년간 COVID-19로 인해 출국 길이 막히고, 언어 실습이 제한되었던 시기로 인해 중문과 학생들의 원어민과의 언어 학습의 기회도 많이 줄어들었습니다. 그리하여 저는 온라인 메타버스 라는 공간에서 한국인 학생과 중국인 학생을 실시간으로 만나게 하여 같이 소통하고 수업하는 학습 환경 구축을 위해 노력해 왔습니다.

현재로도 중국으로 출국이 쉽지 않은 만큼 더욱더 메타버스라는 공간에서 좀더 다양하게 한국과 중국의 학생들이 실시간으로 소통하고 함께 공부할 수 있는 학습 환경 개선에 대해 고민 중입니다. 예전에 제 수업을 수강하였던 상해외대 한국어과 학생은 “이렇게 온라인 메타버스 환경에서 한국 친구를 사귀고 많은 것을 배우게 되어 너무 감사하다”고 했습니다. 또한, “한국인 파트너 덕분에 한국어 뿐만 아니라 한국의 다양한 문화를 알고 한국을 더 좋아하게 되었고, 기회가 된다면 파트너의 대학교에도 꼭 가보고 싶다”는 소감을 밝히기도 했습니다. 

 이처럼 온라인 언어 학습 환경 구축이 요즘과 같은 시기에 한국에서 중국어를 배우는 우리 학생들과 중국에서 한국어를 배우는 중국 학생들 모두에게 언어 실습 기회와 문화 교류의 장을 제공합니다. 앞으로도 저는 온·오프라인에서 보다 나은 중국어 교육과 학습 환경 구축에 대해 연구와 고민을 이어 나갈 것입니다.

 

Q. WISE캠퍼스가 키우는 인재를 '현명한 미래 인재 Wisian(와이지안)'이라고 부릅니다. Wisian에게 전하고 싶은 말씀을 부탁드립니다. 


A. 동국대학교의 WISE라는 새 이름과 함께 건학이념을 바탕으로 지혜롭게 혁신하고 스마트하게 진화하는 새로운 도약을 위해 열심히 학교생활과 공부를 하기를 바랍니다. 

부처님의 자비로운 광명이 늘 함께 하시기를 기원합니다. 
감사합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