주메뉴 바로가기 푸터 바로가기

WISE NEWS

동국대 WISE캠퍼스 조리외식경영학전공 김영준 교수, '2024 한국표준협회 서비스 미래혁신 심포지엄 우수논문 표창장' 수상

등록일 2024.07.24. 작성자 관리자 조회 563

 

1

< 좌측부터 동국대 WISE캠퍼스 조리외식경영학전공 김영준 교수, 한국표준협회 강명수 회장 >

 

동국대 WISE캠퍼스 조리외식경영학전공 김영준 교수가 지난 7월 1일 서울 신라호텔 영빈관에서 진행된 2024 한국표준협회 주관 서비스 미래혁신 심포지엄에서 우수논문 표창장을 수상했다.

 

이번 우수 논문은 작업 주체 (로봇셰프 vs. 인간셰프)에 따른 서비스 품질 인식 차이와 고객 태도에 미치는 영향: 작업 난이도에 따른 조절 효과를 중심으로 연구하였다.

이 논문은 확장된 SERVQUAL을 적용하여 로봇 셰프와 인간 셰프가 만든 음식에 대한 인식 차이와 작업 난이도의 조절 효과를 조사하고 검증하였다는 점에 있어 높은 평가를 받았다. 또한 외식산업에 적용하여 응용할 수 있는 다양한 실무적인 시사점을 제시하였다는 점에서 큰 의미가 있어 우수논문에 선정되었다.

 

이 심포지엄은 한국 표준협회에서 주최하고 기획재정부, 산업통상자원부, 한국서비스경영학회에서 후원하는 것으로 매년 7월 첫 주를 서비스 위크로 지정하여 각종 학술·진흥행사를 진행하고 있다.

 

김영준 교수는 프랜차이즈 외식업체에서 메뉴 개발자로 12년간 근무하였으며, 현재 동국대학교 WISE캠퍼스 호텔관광외식경영학부 조리외식경영학전공 조교수로 재직 중이다.

주요 강의 및 연구 분야는 프랜차이즈, 외식 창업, 메뉴 개발 등이다. 

 

김영준 교수는 “이번 수상을 통해 외식업체에서의 조리 로봇 도입에 대한 중요성을 다시 한 번 확인할 수 있었다. 또한 로봇과 사람의 적절한 업무 분담을 통해 상호 협력하여 외식산업이 발전할 수 있도록 노력해야 할 것이다.”며 “앞으로 로봇이 할 수 없거나, 사람이 더 우수한 능력을 발휘할 수 있는 업무 중심으로 현장에서 필요로 하는 역량을 갖춘 조리외식경영학 전공자 양성을 위해 지속적인 연구와 노력을 기울이겠다.”고 소감을 전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