동국대 WISE캠퍼스 경주시 제4기 아동참여위원회 발대식 참여 재학생 6명 아동참여지원단(멘토)으로 활동
동국대 WISE캠퍼스
경주시 제4기 아동참여위원회 발대식 참여
재학생 6명 아동참여지원단(멘토)으로 활동
동국대 WISE캠퍼스가 지난 27일 경주시 청소년수련관에서 개최된 제4기 아동참여위원회 발대식에 재학생 6명이 아동참여지원단(멘토)으로 참여했다고 밝혔다.
이날 발대식은 아동참여위원 30명을 비롯하여 경주시 아동권리지킴이와 아동참여지원단(멘토)이 참석한 가운데 위촉장 수여를 시작으로 아동권리교육, 아동참여위원회 정기회의 순으로 진행되었다. 아동참여지원단(멘토)은 동국대학교 WISE캠퍼스 사회복지학과 19학번 김기연, 김태성학생과 아동청소년교육학과 23학번 김동훈, 류지민, 배혜진, 정혜민 학생 6명으로 구성되었다.
아동참여위원회는 2020년 8월 제1기 발대식을 가진 것을 시작으로 올해 4기째 운영하고 있으며, 경주시에 거주하는 초등학생과 중학생 30명으로 구성되었다. 올해도 아동참여위원회는 경주시의 아동을 대표하여 아동권리 홍보 및 캠페인, 아동 관련 행사 참여, 아동정책에 대한 의견을 제시하는 등 아동의 참정권 향상을 위한 활동을 계속 이어나갈 계획이다.
2023년 위촉되어 12월까지 활동한 3기 아동참여위원회는 제1회 아동권리 골든벨, 경주시 아동·청소년 정책제안 한마당대회 참가 및 아동권리 책자 제작에 참여하였고 2024년 ‘위드키즈존 지정사업’을 실시함에 앞서 황리단길에서 ‘노키즈존은 슬퍼요, 온키즈존은 좋아요’라는 아동권리 캠페인을 실시하는 등 경주시 아동권리지킴이인 이지희 동국대학교 WISE캠퍼스 아동청소년교육학과 교수의 지도로 월 2회에 걸쳐 아동권리 옹호를 위한 다양한 활동을 진행하였다.
이지희 교수는 “2020년부터 2023년까지 아동참여위원의 활동은 아동의 인권감수성과 아동권리에 초점을 두었다면, 2024년부터는 아동참여위원과 경주시 아동이 모두 함께 참여하며 권리를 즐길 수 있는 활동과 행사를 개최하여 경주시 지역사회에서 아동 권리 인식의 전환기를 도모하고자 계획하고 있다”고 앞으로으 계획을 말했다.
배경혜 경주시청 아동청소년과장은 “제4기 아동참여위원회가 더욱 활발한 활동으로 아동이 사회의 한 구성원으로서 지역사회문제에 대한 관심을 높이고 자신들의 의견을 낼 수 있는 통로가 되길 바라고, 아동의 권리가 온전히 실현될 수 있는 아동친화도시 경주가 되도록 노력하겠다”고 밝혔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