동국대 WISE캠퍼스 웹문예학과 이채미 학생 국어교육연구 논문 게재
동국대 WISE캠퍼스
웹문예학과 이채미 학생 국어교육연구 논문 게재
동국대 WISE(와이즈)캠퍼스 국어국문학전공 4학년 이채미 학생이 한국연구재단 등재지인 국어교육연구 제79집(2022년6월30일 발간)에 연구 논문 <한국어 ‘밥’의 의미와 한국어 교육적 접근>을 게재하였다.
한국연구재단 국어교육연구 논문집은 1969년에 창간된, 역사와 전통을 가진 학회지로 우리나라 국어교육 발전에 이바지해오고 있으며, 이채미 학생이 주저자, 김억조 교수가 교신저자로 논문이 게재되었다.
이번 연구는 일상생활에서 사용되는 다의어 ‘밥’의 사전적 처리와 말뭉치 사용 양상을 분석하고 언어권별 교육적 시사점을 제안하는 데 목적을 둔 연구이다. ‘먹는 밥’과 ‘식사’의 의미 중 일상생활에서는 어느 것이 많이 사용되는지 말뭉치를 통해 살펴보았고 ‘먹는 밥’보다 ‘매일 일정한 시간에 먹는 음식’의 의미인 ‘식사’의 사용 양상이 더 높음을 파악하였다. 아울러 말뭉치(순구어, 준구어, 문어)에서 ‘밥’과 공기하는 서술어를 살펴보고 이를 토대로 한국어교육에서 ‘밥’과 함께 교육할 수 있는 서술어가 선정될 수 있음을 분석하였다. 또한 베트남어권, 중국어권, 스페인어권 학습자를 대상으로 설문조사를 실시하여 언어권별 한국어 교육적 방안을 달리할 필요가 있음을 주장하였다.
이채미 학생은 “8월이면 대학 생활이 끝나는데, 졸업을 앞두고 뜻깊은 결실을 거두게 되어 아주 기쁘다.”며, “웹문예학과로 변화하는 학과 후배들이 제가 했던 것보다 더 좋은 경험을 많이 할 수 있으면 좋겠다.“고 소감을 밝혔다.
김억조 지도교수는 “일상에서 많이 사용하는 ‘밥’을 주제로 설정한 것에서 관찰력이 뛰어남을 알 수 있었고, 자료 정리를 하는 모습을 통해 성실함을 엿볼 수 있었다.”며 “학부생이 논문을 쓰는 경우가 흔하지 않은데 앞으로 특별한 일을 할 것으로 기대된다.”고 제자를 칭찬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