비대면 강의진행에 대한 학생 의견수렴결과 및 개선(조치)사항 안내
비대면 강의진행에 대한 학생 의견수렴결과 및 개선(조치)사항 안내
01 | 배경 |
◎ 교육부의 개학추가 연기와 지역사회 감염 확대 및 세계적 범유행 등으로 구성원의 안전을 위해 현재 시행하고 있는 비대면 온라인 강의기간을 1주간 연장키로 함. ◎ 학생의견수렴을 통한 3주차 비대면 강의 운영방향 검토 및 문제점 개선에 활용하고자 함 |
02 | 의견수렴 개요 |
◎ 의견수렴 기간 : 2020.3.18.(수) ~ 20(금) 15:00까지 ◎ 의견수렴 참여학생 : 2020-1학기 재학생 3.169명 참여 ◎ 의견수렴 방법 : 구글독스를 활용한 온라인 조사 |
03 | 학생 개선 요구 및 의견에 대한 조치 / 개선 사항 |
1. 과제기반 수업 시 과제물이 너무 많습니다. |
▶ 현재 경주캠퍼스 2주차 개설 강좌 중 약 29.2%가 과제중심 수업으로 진행되는 것으로 파악됩니다. 이에 현재 2주차 수업을 실시간강의를 포함한 동영상 기반 강의로 진행하는 것은 2주차 수업 진행을 기 인지한 학생들이나 교수님들께 혼란을 줄 수 있어 3주차 수업기간에는 과제중심 수업을 지양해 달라고 학과로 공문안내 및 교무처 주관 정례 학과장회의를 통해 협조요청 하였습니다. |
2. 이클래스 접속 및 자동로그아웃 문제에 해결이 필요합니다.(총학생회 의견 유사) |
▶ 요청한 의견을 수렴하여 3.17일자로 이클래스 자동로그아웃 시간을 2시간으로 연장하였습니다. 아울러 현재 대부분의 동영상 강의는 120분 미만으로써 동영상 강의수강에는 지장이 없을 것입니다. |
3. 실시간 강의 시 영상 끊김, 버벅거림, 부정확한 마이크 소리는 개선이 필요합니다. |
▶ 현재 이클래스 끊김 문제에 대해 대학측에서도, 업체쪽에서도 긴밀히 모니터링하고 있습니다만, 현재 정확한 원인을 파악하지 못한 상태입니다. 이에 단기간내 해결이 될것이라고 장담할 수 없습니다만 지속적인 모니터링 및 점검을 통해 조속히 관련 문제가 해결될 수 있도록 최선을 다하겠습니다. 또한, 강의실 수업과 달리 수강생의 비대면 수업 환경이 동일하지 않으니, 개인별 실시간 수업 환경(인터넷 환경, PC 사양 등)에 대한 점검도 아울러 필요하다고 판단됩니다. |
4. 실시간 강의에 대한 다시보기 기능이 필요합니다. |
▶ e-class를 통한 실시간 강의(webex) 시 자동녹화가 기본으로 설정되어 수업 종료 후 1~2일이 경과하면 e-class에서 다시보기가 가능합니다. 다만, 교수님께서 PC나 스마트폰을 통해 개별 실시간 강의를 하신 경우 직접 녹화버튼을 클릭하시고 그 영상을 e-class에 올려주셔야 다시보기가 가능합니다. 이에 교수님들께서 e-class를 통하지 않은 실시간 강의(webex) 시 가급적 녹화 후 해당자료를 e-class에 탑재해달라는 요청을 드렸습니다. |
5. 비대면 강의기간 연장 시 1주 단위로 연장하지 말고 길게 설정되었으면 합니다. |
▶ 현재 초중고 개학 연기 및 교육부의 코로나 관련 학사운영 권고와 코로나 19상황, 타 대학 사례, 비대면 강의의 교육적 효과 등을 종합적으로 고려하여 우리 대학에서는 비대면 강의 기간 연장에 신중을 기하고 있으며, 향후 연장에 대한 의사 결정 과정 시 고려하도록 하겠습니다. 대부분의 대학이 개강 2주 이후 온라인 강의 연장을 1~2주 단위로 설정하였고, 서울캠퍼스, 대구,경북권 대학과도 어느 정도 기간을 맞추어야 함도 이해해주시기 바랍니다. |
6. 비대면 강의가 지속될 경우 예체능 학과의 실습수업에 대한 방안 마련이 필요합니다. |
▶ 해당내용과 관련하여 예체능계열 학과 교수님들과 논의를 통해 보다 현실적인 방안을 마련하고자 합니다. |
7. 출석인정에 대한 보완이 필요합니다. |
▶ 비대면 수업 기간(1~3주) 중 전체 교과목의 출결 처리(DGU, SDU 등 사이버 강좌 제외)는 해당 주차의 스마트 전자출결을 통해 최종 확인이 가능합니다. 다만, 실시간 화상 강의(Webex) 또는 동영상 강의 수강 후 해당 주차 출결은 교과목 담당 교원이 이클래스의 출결상태를 참고하여 1~2주차 출석은 3월 말까지 전자출석부에 이기하시여 학생들이 확인할 수 있도록 기 안내하였습니다. |
8. 교과목별 수업시간, 과제제출기간 설정에 대한 명확한 사전 공지가 필요합니다. 아울러 수업당일 공지는 자제해주셨으면 합니다. |
▶ 요청한 의견을 수렴하여 2020.3.24.(화)개최된 교무처 주관 2020년 3월 학과장회의에서 학과장님께 해당문제를 공유하여 개선토록 조치하였습니다. |
9. (총학생회) 이클래스 동영상 강의 시청 중 뒤로 돌리기 기능 개선이 필요합니다. |
▶ 요청한 의견을 수렴하여 이클래스 동영상 시청 중 뒤로 돌리기 기능은 3.20일자로 개선 완료되었습니다. |
10. (총학생회) 휴대폰을 통한 동영상 강의 시청 기능이 개선되었으면 합니다. |
▶ 요청한 의견을 수렴하여 휴대폰을 통한 동영상 강의 시청 기능 역시 3.20일자로 개선 완료되었습니다. 다만, 무선인터넷으로 접속한 학생의 경우 정확한 학습시간 기록에 오류가 있을 수 있기에 타대학에서는 지원을 하지 않고 있습니다. 이에 휴대폰을 이용한 강의 시청은 권장하지는 않습니다. |
11. (총학생회) 실시간 및 동영상 강의자료가 없는 강의로 인해 학생들의 학습효과가 저하되고 있습니다. |
▶ 요청한 의견을 수렴하여 3주차 수업 시 교강사님들께 과제중심 수업을 지양해달라고 공문을 통해 기 협조를 요청 드렸습니다. |
12. (총학생회) 정정강의와 관련한 미처리로 인해 수업참여가 불가합니다. |
▶ 수강정정 기간 중에 수강 신청한 교과목은 익일 이클래스에 반영이 되오니 참고하여 주시기 바랍니다. |
13. (총학생회) 실시간 강의 시 미팅번호 공지가 잘 안되고 있고, 매번 다르신 교수님들이 많습니다. |
▶ 요청한 의견을 수렴하여 3.24(화)에 개최된 학과장 회의에서 교수님들께 실시간 강의 시 이클래스 내에 시스템화되어있는 SMS 기능을 활용하시어 수업 전 수강생들에게 꼭 공지될 수 있도록 기 협조를 요청드렸습니다. 다만, 이클래스를 통한 실시간 강의 설정 시 강의주차, 시간별 각각 다른 미팅번호가 부여되도록 시스템화 되어 있음을 인지하여 주시기 바라며, 학교에서 발송되는 SMS는 기본적으로 유드림스 개인정보에 등록된 휴대폰번호로 발송이 되니, 학생 본인의 휴대폰 번호도 다시 한번 확인을 부탁드립니다. |
14. (총학생회) 실시간 강의 중 PPT를 통한 강의내용이 보이지 않을 때가 있습니다. |
▶ 헬프데스크를 통해 다양한 민원을 응대 해본 결과 실시간 강의 시 강의자료나 내용이 보이지 않는 경우는 학생 개인PC나 접속시스템의 문제가 많았습니다. 이에 강의 내용이 보이지 않는 등의 사례가 지속 발생 시 타 시스템 접속을 시도해봐 주시고, 문제가 지속적으로 발생할 경우 교무팀으로 연락하여 주시기 바랍니다. |
2020.3.25.
교무처 교무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