주메뉴 바로가기 푸터 바로가기

학사

[기타]

비대면 강의진행에 대한 학생 의견수렴결과 및 개선(조치)사항 안내

등록일 2020.03.25. 작성자 교무팀 조회 4646

비대면 강의진행에 대한 학생 의견수렴결과 및 개선(조치)사항 안내

 

01

배경

교육부의 개학추가 연기와 지역사회 감염 확대 및 세계적 범유행 등으로 구성원의 안전을 위해

   현재 시행하고 있는 비대면 온라인 강의기간을 1주간 연장키로 함.

학생의견수렴을 통한 3주차 비대면 강의 운영방향 검토 및 문제점 개선에 활용하고자 함

02

의견수렴 개요

의견수렴 기간 : 2020.3.18.() ~ 20() 15:00까지

의견수렴 참여학생 : 2020-1학기 재학생 3.169명 참여

의견수렴 방법 : 구글독스를 활용한 온라인 조사

03

학생 개선 요구 및 의견에 대한 조치 / 개선 사항

1. 과제기반 수업 시 과제물이 너무 많습니다.

현재 경주캠퍼스 2주차 개설 강좌 중 약 29.2%가 과제중심 수업으로 진행되는 것으로 파악됩니다. 이에 현재 2주차 수업을 실시간강의를 포함한 동영상 기반 강의로 진행하는 것은 2주차 수업 진행을 기 인지한 학생들이나 교수님들께 혼란을 줄 수 있어 3주차 수업기간에는 과제중심 수업을 지양해 달라고 학과로 공문안내 및 교무처 주관 정례 학과장회의를 통해 협조요청 하였습니다.

2. 이클래스 접속 및 자동로그아웃 문제에 해결이 필요합니다.(총학생회 의견 유사)

요청한 의견을 수렴하여 3.17일자로 이클래스 자동로그아웃 시간을 2시간으로 연장하였습니다. 아울러 현재

   대부분의 동영상 강의는 120분 미만으로써 동영상 강의수강에는 지장이 없을 것입니다.

3. 실시간 강의 시 영상 끊김, 버벅거림, 부정확한 마이크 소리는 개선이 필요합니다.

현재 이클래스 끊김 문제에 대해 대학측에서도, 업체쪽에서도 긴밀히 모니터링하고 있습니다만, 현재 정확한 원인을 파악하지 못한 상태입니다. 이에 단기간내 해결이 될것이라고 장담할 수 없습니다만 지속적인 모니터링 및 점검을 통해 조속히 관련 문제가 해결될 수 있도록 최선을 다하겠습니다.

   또한, 강의실 수업과 달리 수강생의 비대면 수업 환경이 동일하지 않으니, 개인별 실시간 수업 환경(인터넷 환경, PC 사양 등)에 대한 점검도 아울러 필요하다고 판단됩니다.

4. 실시간 강의에 대한 다시보기 기능이 필요합니다.

e-class를 통한 실시간 강의(webex) 시 자동녹화가 기본으로 설정되어 수업 종료 후 1~2일이 경과하면 e-class에서 다시보기가 가능합니다. 다만, 교수님께서 PC나 스마트폰을 통해 개별 실시간 강의를 하신 경우 직접 녹화버튼을 클릭하시고 그 영상을 e-class에 올려주셔야 다시보기가 가능합니다. 이에 교수님들께서 e-class를 통하지 않은 실시간 강의(webex) 시 가급적 녹화 후 해당자료를 e-class에 탑재해달라는 요청을 드렸습니다.

5. 비대면 강의기간 연장 시 1주 단위로 연장하지 말고 길게 설정되었으면 합니다.

현재 초중고 개학 연기 및 교육부의 코로나 관련 학사운영 권고와 코로나 19상황, 타 대학 사례, 비대면 강의의 교육적 효과 등을 종합적으로 고려하여 우리 대학에서는 비대면 강의 기간 연장에 신중을 기하고 있으며, 향후 연장에 대한 의사 결정 과정 시 고려하도록 하겠습니다. 대부분의 대학이 개강 2주 이후 온라인 강의 연장을 1~2주 단위로 설정하였고, 서울캠퍼스, 대구,경북권 대학과도 어느 정도 기간을 맞추어야 함도 이해해주시기 바랍니다.

6. 비대면 강의가 지속될 경우 예체능 학과의 실습수업에 대한 방안 마련이 필요합니다.

해당내용과 관련하여 예체능계열 학과 교수님들과 논의를 통해 보다 현실적인 방안을 마련하고자 합니다.

7. 출석인정에 대한 보완이 필요합니다.

비대면 수업 기간(1~3) 중 전체 교과목의 출결 처리(DGU, SDU 등 사이버 강좌 제외)는 해당 주차의 스마트

    전자출결을 통해 최종 확인이 가능합니다. 다만, 실시간 화상 강의(Webex) 또는 동영상 강의 수강 후 해당

    주차 출결은 교과목 담당 교원이 이클래스의 출결상태를 참고하여 1~2주차 출석은 3월 말까지 전자출석부에

    이기하시여 학생들이 확인할 수 있도록 기 안내하였습니다.

8. 교과목별 수업시간, 과제제출기간 설정에 대한 명확한 사전 공지가 필요합니다. 아울러 수업당일 공지는 자제해주셨으면 합니다.

요청한 의견을 수렴하여 2020.3.24.()개최된 교무처 주관 20203월 학과장회의에서 학과장님께 해당문제를 공유하여 개선토록 조치하였습니다.

9. (총학생회) 이클래스 동영상 강의 시청 중 뒤로 돌리기 기능 개선이 필요합니다.

요청한 의견을 수렴하여 이클래스 동영상 시청 중 뒤로 돌리기 기능은 3.20일자로 개선 완료되었습니다.

10. (총학생회) 휴대폰을 통한 동영상 강의 시청 기능이 개선되었으면 합니다.

요청한 의견을 수렴하여 휴대폰을 통한 동영상 강의 시청 기능 역시 3.20일자로 개선 완료되었습니다.

   다만, 무선인터넷으로 접속한 학생의 경우 정확한 학습시간 기록에 오류가 있을 수 있기에 타대학에서는 지원을 하지 않고 있습니다. 이에 휴대폰을 이용한 강의 시청은 권장하지는 않습니다.

11. (총학생회) 실시간 및 동영상 강의자료가 없는 강의로 인해 학생들의 학습효과가 저하되고 있습니다.

요청한 의견을 수렴하여 3주차 수업 시 교강사님들께 과제중심 수업을 지양해달라고 공문을 통해 기 협조를 요청 드렸습니다.

12. (총학생회) 정정강의와 관련한 미처리로 인해 수업참여가 불가합니다.

  수강정정 기간 중에 수강 신청한 교과목은 익일 이클래스에 반영이 되오니 참고하여 주시기 바랍니다.

13. (총학생회) 실시간 강의 시 미팅번호 공지가 잘 안되고 있고, 매번 다르신 교수님들이 많습니다.

요청한 의견을 수렴하여 3.24()에 개최된 학과장 회의에서 교수님들께 실시간 강의 시 이클래스 내에 시스템화되어있는 SMS 기능을 활용하시어 수업 전 수강생들에게 꼭 공지될 수 있도록 기 협조를 요청드렸습니다. 다만, 이클래스를 통한 실시간 강의 설정 시 강의주차, 시간별 각각 다른 미팅번호가 부여되도록 시스템화 되어 있음을 인지하여 주시기 바라며, 학교에서 발송되는 SMS는 기본적으로 유드림스 개인정보에 등록된 휴대폰번호로 발송이 되니, 학생 본인의 휴대폰 번호도 다시 한번 확인을 부탁드립니다.

14. (총학생회) 실시간 강의 중 PPT를 통한 강의내용이 보이지 않을 때가 있습니다.

헬프데스크를 통해 다양한 민원을 응대 해본 결과 실시간 강의 시 강의자료나 내용이 보이지 않는 경우는 학생 개인PC나 접속시스템의 문제가 많았습니다. 이에 강의 내용이 보이지 않는 등의 사례가 지속 발생 시 타 시스템 접속을 시도해봐 주시고, 문제가 지속적으로 발생할 경우 교무팀으로 연락하여 주시기 바랍니다.

 

2020.3.25.

 

교무처 교무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