주메뉴 바로가기 푸터 바로가기

WISE 인터뷰

제39회 관세사 시험 합격, 박영상 글로벌경제통상학부 4학년

등록일 2022.10.27. 작성자 관리자 조회 2289

3년만에 전면 대면 수업으로 시작한 2학기, 어느 새 중간고사 기간을 맞이했습니다.

도서관에 열공하는 학생들이 늘어나고 있는 요즘 WISE캠퍼스에 좋은 소식이 들려왔습니다. 

바로 자랑스러운 동국인, 박영상 학생이 제 39회 관세사 시험에 합격했다는 소식입니다.

'스타 장학생' 선발까지 되었다고 하는데요, 학우들에게 동기 부여가 될 수 있는 박영상 학생을 학생홍보대사 동행이 도서관에서 만났습니다. 

 

박영상 학생

 
Q. 안녕하세요, 간단히 본인 소개 부탁드립니다. 

A. 안녕하세요? 저는 이번 제 39회 관세사 시험에 합격한 글로벌경제통상학부 4학년 박영상이라고 합니다. 
 
 
Q. 축하드립니다! 관세사 시험이 어렵다고 들었는데, 관세사에 대한 설명과 관세사를 준비하시게 된 계기에 대해 알려주세요? 

A. 관세사란 관세에 대한 문제를 비롯해 수출입 통관 절차를 대리해주거나, 관세법상의 쟁의 , 소송 , 그 밖에 FTA 등 무역 관련 업무에 대한 상담 및 업무를 대신해주는 전문자격사를 의미합니다. 

흔히들 세금을 생각하면 모든 일은 세무사가 처리한다고 아시는 분들이 많은데요, 세금은 크게 두 부류로 구분되고 이 중 관세를 제외한 내국세 부분은 세무사가, 관세 부분은 관세사가 처리한다고 이해하면 쉬울 것 같습니다. 

박영상 학생

 
Q. 관세사 시험을 준비하면서 힘들었던 점은 무엇이었나요? 우리 학교에서 도움이 되었던 프로그램은? 

A. 수험 생활은 지루하고 반복적인 일상의 연속입니다.

   저의 경우에는 총 수험기간이 2년 6개월 정도였습니다. 2년 6개월간 하루 12시간 이상 공부를 매일 하다 보니 몸도 힘들고 심리적으로 지치는 날들이 굉장히 많았습니다. 또한 “내가 정말 이 시험을 통과할 수 있을까?”라는 막연한 생각이 들어 불면증이 찾아 오기도 했습니다.  
 
가장 도움이 되었던 학교 프로그램은 우리 학과에서 진행하는 멘토/멘티 제도였습니다. 1학년 때부터 멘토/멘티 제도를 통하여 무역과 관련된 전반적인 내용과 진로에 대해서 배울 수 있어서 많은 도움이 되었습니다. 
 
또한 수험생활 중에 지도교수님인 유승균 교수님과 정성훈 교수님, 현직 관세사이신 박세현 교수님께서 진로와 수험생활에 대해서 좋은 말씀을 많이 해주셨습니다. 감사드립니다!


 박영상 학생
 

Q. 관세사 시험 혹은 자격사 시험을 준비하는 후배들에게 해 주고 싶은 말씀이 있다면? 
 
A. 관세사 시험은 1년에 평균적으로 90명(유동적으로 변할 수 있음을 알려드립니다) 정도를 배출하는 자격사 시험으로 난이도가 높은편에 속합니다.

선발인원이 많지 않기에 경쟁이 치열하고 특히 2차 시험의 공부량이 상당합니다. (이것은 모든 자격사 시험에 해당되는 얘기입니다). 
2차 시험의 경우 5지선다형의 객관식 시험이 아닌 주관식 서술형 시험으로 1교시당 8페이지의 답안지, 즉 4교시 동안 32페이지의 답안지를 작성해야 하는 시험이기에 체력적으로도 한계에 부딪칠 수 있습니다. 관세사 시험에 뛰어드실 분은 시험 난이도, 본인의 학습 능력 등을 고려하여 결정하셨으면 좋겠습니다. 

 

박영상


Q. 수험생들에게 동국대 WISE캠퍼스 자랑한다면? 
 
A. 우리 학교는 교내에 다양한 장학금 제도가 많이 있어서 학생들이 자기 계발 하는 데에 도움을 주고 있습니다.                     
또한, 진로에 대한 안내를 하는 프로그램이나 상담이 많이 있어서 도움을 많이 받았습니다. 우리 학교 동국대 WISE캠퍼스에 진학하시면 학교에서 제공하는 많은 경험을 통해 자신의 진로에 대하여 더 발전시킬 수 있는 좋은 기회를 많이 누릴 수 있다고 추천합니다.  
  
제 합격 소식을 듣고 축하해 주신 많은 선후배분들과 동기들, 지도교수님 그리고 수험 생활 동안 물심양면으로 도움을 주신 사랑하는 부모님께 감사드린다는 말씀을 드리고 싶습니다. 

진로에 대해 고민하시는 분들이 많은데, 학과 지도교수님, 학교 취업지원센터를 통해 의논하고 길을 정한다면 많은 도움이 될 것이라고 말씀드리고 싶습니다.

감사합니다!


인터뷰. 학생홍보대사 동행 15기 김민우
사진.    학생홍보대사 동행 16기 김효빈