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WISE 인터뷰

경영학과 이유경 교수 연구팀- ‘Scale development and validation of green country image’ 논문 국제저명학술지 발표

등록일 2025.10.13. 작성자 관리자 조회 148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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동국대학교 WISE캠퍼스 경영학과 이유경 교수팀의 최근 연구 논문이 경영학 분야 국제 저명 학술지인 ‘Asia Pacific Journal of Marketing and Logistics’ 377호에 게재되었다. 이 저널은 아시아 태평양 지역 시장을 중심으로 글로벌 마케팅 연구를 선도하는 SSCI급 국제 학술지로, Journal Citation Indicator 상위 25% (Q1), CiteScore 8.7, 5-year Impact Factor 5.4에 해당한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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게재된 논문(제목: “Scale development and validation of green country image: focusing on Chinese consumers”)은 기존 국가 이미지(Country Image)’ 개념을 ESG 시대를 반영한 그린 국가 이미지(Green Country Image)’ 로 확장하고, 이를 측정하기 위한 척도를 개발하여 신뢰도와 타당도를 검증한 연구이다.

 

본 연구는 이유경 교수가 한국연구재단 중견연구자지원사업의 지원을 받아 수행했으며, 국제비즈니스협동과정 리이(박사과정) 학생과 경영학과 리우위 박사가 공동 연구자로 참여했다. 연구팀은 질적·양적 혼합연구 방법론을 활용하여 GCI6개 차원, 23개 문항을 도출하고, 중국 소비자 557명을 대상으로 한국, 미국, 일본에 대한 GCI 인식을 실증 분석해 척도의 신뢰도와 타당도를 검증했다. 이번 연구는 국제 마케팅 분야의 후속 연구를 위한 견고한 측정 도구를 제공하고, ESG 시대에 국제 마케터의 정밀한 소비자 분석과 효과적인 전략 수립의 토대를 마련했다는 가치를 인정받았다.

 

연구를 이끈 이유경 교수는 동국대 WISE캠퍼스 경영학과에 재직하며 국제경영 및 국제마케팅 관련 다수의 논문을 SSCI, KCI 학술지에 발표하고 2021년과 2024년 동국학술상을 비롯해 국내외에서 학술상을 수상한 바 있다. 본 논문의 공저자인 리우위 박사는 최근 중국 대학의 교수로 임용되었으며, 리이 박사과정생 또한 이유경 교수와 함께 다수의 학술대회에서 우수논문상을 수상하는 등 국제경영 분야의 우수한 연구자로 성장하고 있다.

 

이유경 교수는 "이번 연구는 ESG 가치가 중요해진 글로벌 시장에서 특정 국가의 친환경 이미지가 소비자 인식에 미치는 영향을 측정할 수 있는 실증적 토대를 마련했다는 점에서 학술적 의미가 크다", "우리 기업들이 GCI를 활용한 마케팅 전략을 통해 수출 증대를 촉진할 수 있을 것"이라고 연구의 의의를 밝혔다. 이어 "앞으로도 우리 대학의 석박사 학생들이 국제경영학 분야에서 실력 있는 연구자로 성장할 수 있도록 지도하고 더 좋은 연구를 지속적으로 함께 이어 나가겠다"고 덧붙였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