동국대 WISE캠퍼스 유아교육과 하연수 교수 2025년 한국연구재단 인문사회분야 학술연구사업 선정
동국대 WISE캠퍼스 유아교육과 하연수 교수
2025년 한국연구재단 인문사회분야 학술연구사업 선정
동국대 WISE캠퍼스 유아교육과 하연수 초빙교수의 연구과제가 한국연구재단 2025년도 인문사회분야 학술연구지원사업(B유형)에 선정되었다.
한국연구재단 인문사회분야 학술연구사업에 두 번째로 선정된 이번 연구과제는, ‘유아교사의 유아정서문해력 척도 개발 및 타당화’로 2025년 6월부터 2026년 5월까지 1년간 한국연구재단의 지원을 받아 수행된다.
이번 연구는 미래인재 핵심 역량인 인성 함양의 패러다임을 반영하며, 유아가 보이는 정서적·행동적 어려움을 단순히 진단하거나 선별하는 접근에서 벗어나, 교사가 유아의 감정 표현을 민감하게 인식하고, 반응하는 능력의 향상을 목표로, 궁극적으로 유아교사의 정서문해력과 유아의 사회·정서 발달 간의 관계를 확립해 가는 것에 목적이 있다.
하연수 교수는 앞서 2021년에도 인문사회분야 학술연구지원사업(B유형)에 선정되어, 2021년 9월부터 2022년 8월까지‘유아교사를 위한 넛지 기반 자기수업컨설팅 모형 개발 및 적용’ 연구를 수행한 바 있다. 해당 연구에서는 유아교사의 수업 성찰과 변화 과정을 돕는 자기 컨설팅 모형을 개발하고 적용하는 연구를 수행하였으며, 이는 교사의 성찰적 실천을 강조한 연구로서 의의를 지닌다.
하 교수는 “이번 연구가 그동안 이어온 유아교사 역량 증진 연구의 연장선에서 이루어지는 것으로 유아교사의 정서적 역량을 성찰하고 강화해 가는 하나의 의미 있는 시도가 되기를 기대한다”고 밝혔다.
첨 부 : 하연수 교수 사진 1장. “끝”